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

남주고등학교

통합검색

검색열기

남주고등학교

학생생활

메인페이지 학생생활 사진자료 - 2020 남주고 현장요청형 직무 연수 '러닝퍼실리테이션의 이해 및 활용 방법'


RSS 새창 열기

사진자료

  • 작성자김나영
  • 작성일2020-06-25
  • 조회수137

제목2020 남주고 현장요청형 직무 연수 '러닝퍼실리테이션의 이해 및 활용 방법'

2020 남주고 현장요청형 직무 연수 '러닝퍼실리테이션의 이해 및 활용 방법'_사진_1
2020 남주고 현장요청형 직무 연수 '러닝퍼실리테이션의 이해 및 활용 방법'_사진_2
□ 남주고등학교(교장 한상용)는 2020년 6월 24일(수) 15:00부터 3시간 동안 교사 34명을 대상으로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교사 역량 함양을 위한 현장 요청형 직무연수 두 번째 강의로 러닝퍼실리테이션의 이해 및 활용 방법을 진행하였다.

□ 에르디아 수석 안병훈 퍼실리테이터와 4명의 컨설팅 강사를 초청하여 ‘보태는 생각, 안전한 대화’란 주제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퍼실리테이션 기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.

□ 수업 현장에서 교사는 질문의 수를 늘리기보다 하나의 질문이어도 학생들이 많은 대화를 나누게 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. 학생들에게 생각할 시간을 충분히 주고, 단어나 문장으로 표현하여 발표한다면 긴장을 해소할 수 있고 발표하는 동료들의 생각을 들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고 하였다.

□ 교사는 비교, 평가하기 위한 질문이 아닌 과정을 물어보는 질문을 해야 함을 강조하였다. ‘질문에 답하면서 ’,‘친구들의 발표를 들으면서’,‘만들면서 무엇을 느꼈는지’를 물어보면 텍스트 이면에 있는 것을 경청하고, 상대방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 활동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. 또한 학생들의 의견을 유목화하고, 공감하는 의견에 스티커를 붙여 그 이유를 이야기하는 더하는 대화, 비경쟁적인 대화가 수업에서 적용된다면 유의미한 수업 활동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.

□ 연수를 통해 동료 교사와의 활동을 통해 진지한 대화의 시간을 마련할 수 있었다. 또한 수업에서 핵심은 질문임을 인식하고 교실에서 활용 가능한 여러 가지 소통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.


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?

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.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.

평가하기